top of page

관계를 맺는다는 것


관계를 맺다는 것은 누군가가 내 인생 안으로 들어온다는 것,

또는 내가 누군가의 인생 안으로 침범한다는 것이다.

그리고 침범한만큼, 자리를차지한만큼 내야하는

일종의 자릿세같은 무언의 책임감.

나는 요즘 요 며칠간 관계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더랬다.

친하게 지내고 싶었던 나의 호의가

누군가에게는 떨림이 될 수도 있고,

누군가에게는 불편함으로,

누군가에게는 소외로 올 수 있다는것을.

그리고 누군가와 가까워지기로 마음먹었다면,

멀어지는 것은 내 마음대로 절대 할 수가 없는 것.

그래서 가까이 곁에 있기로 선택한다면

마음의 무게, 책임감을 갖고 임해야 할 것.

나는 아직도, 나이가 서른 가까이 찼음에도 불구하고

관계가 버겁고 힘들때가 많다.

또한, 나는 생각했더랬다.

성격이 좋아서 이런 문제에 더 휩싸이는 것일까.

성격이 좋지 않다면 상대적으로 고민할 관계가 줄어드니까

이런 고민을 덜하는 것일까.

그런데 성격이 좋지 않다면, 비단 이런 고민을 할 시간에

치킨을 하나 더 먹고 있을지 모른다.

남의 속도 모르고, 신경쓰지 않은 채로.

그리고 이런 고민을 하고있을 성격좋은 사람에게

훈계질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지.

그렇게 살지 말라고, 그렇게 사는거 아니라고.

그래서 나는 쓴소리를 조금 더 듣더라도

그냥 나답게, 내모습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.

그게 지금까지 내가 형성해 온 관계이고,

지금 남아있는 사람들의 증명이니까.

 

사람이 온다는 건

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

그는

그의 과거와

현재와

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

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

부서지기 쉬운

그래서 부서지기도 했을

마음이 오는 것이다

그 갈피를

아마 바람은 더듬어볼 수 있을

마음

내 마음이 그런 바람을 흉내낸다면

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

정현종, 방문객

 


최근 게시물
보관
bottom of page